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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꿀팁

중도 퇴사자 연말정산,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

by 꿀언니 2023. 5. 13.

중도 퇴사자는 연말정산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현재 재직 중인지 아닌지에 따라 신고 방법과 기간 등이 달라지게 되는데요. 오늘은 중도 퇴사자의 연말정산인 5월 종합소득세 신고에 관한 궁금증을 풀어드리겠습니다. 많이 궁금해하시는 사항들을 Q&A 형식으로 정리하였으니 아래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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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도 퇴사자의 연말정산,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중도 퇴사자는 연말 정산이 아닌 5월 종합소득세를 신고하여야 합니다. 신고 방법에는 홈택스를 이용한 전자신고, 손택스 어플을 이용한 모바일 전자신고, 세무대리인(삼쩜삼 등)을 이용한 신고, 서면신고 등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세무 대리인이나 업체를 통해 신고할 경우 수수료가 발생하며 전자신고나 서면신고로 직접 신고할 경우 수수료 없이 무료로 진행 가능합니다. 회사에서 처리해 주는 연말정산보다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으나 안내해 드리는 방법대로 따라 하면 크게 어렵지 않으므로 직접 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자세한 신고 방법은 아래 링크에 나와있으니 링크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중도퇴사자의 연말정산, 종합소득세 홈택스 신고방법

근로자는 매년 2월 연말정산을 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퇴직자는 연말정산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중도 퇴사 후 이직하였다면 이직한 회사에서 연말정산을 하게 되며, 중도 퇴사 후 미취업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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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사 전 지출 내역만 공제 받을 수 있나요?

기부금, 국민연금, 연금저축 등은 연간 지출 된 금액에서 대해 공제받으실 수 있으나, 주택자금, 주택 마련을 위한 저축, 보험료, 의료비, 교육비, 신용카드 사용 금액 등은 재직기간에 지출한 내역만 공제받으실 수 있습니다.

 

 

퇴사 후 공제 가능한 항목은 무엇인가요?

  • 공무원연금
  • 국민연금
  • 연금저축
  • 개인연금저축
  • 노란우산공제
  • 퇴직연금
  • 기부금(정치기부금 등)

 

중도 퇴사 후 재취업 한 경우 어떻게 해야 되나요?

중도 퇴사 후 재취업(이직) 한 경우 이직한 회사에 전 직장 원천징수 영수증을 제출하여 연말정산 진행하시면 됩니다. 만약 실수로 전 직장 관련 내용을 누락한 경우에는 종합소득세 확정신고를 통해 수정하시면 됩니다.

 

 

전 직장 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받는 방법

  • 퇴사할 때 요청하여 받아두기
    (원천징수영수증은 근로소득에 대한 납부 세액과 공제액을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서류입니다. 연말정산이나 세금 신고 시 반드시 필요하며, 이직 후 연봉협상 과정에서 요청하는 회사도 있으니 퇴사 시 발급 요청하여 미리 받아두는 것이 가장 깔끔하고 좋습니다.)
  • 전 직장에 직접 연락하여 요청하기
  • 3월 이후 직접 홈택스로 발급하기 (이 경우 현 직장에 제출 할 필요없이 5월 종합소득세 신고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 홈택스 → 조회/발급 → 지급명세서 등 발급내역  지급명세서 발급  전 직장 사업자등록번호 입력  발급 연도 선택  발급

 

 

중도 퇴사자가 연말정산 미신고시 어떻게 되나요?

퇴사를 하거나 이직을 하는 경우 뿐만 아니라 근로 중인 상황에서도 연말정산을 하지 않으면 과세표준 확정신고를 하라는 통지를 받게 됩니다. 연말정산이나 종합소득세를 신고 하지 않을 경우 각종 세액 공제,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없으며 가산세가 나올 수 있습니다.

 

가산세의 종류

가산세는 신고하지 않은 세금에 대해 부과되는 추가 세금으로 종류로는 무신고 가산세, 부정무신고 가산세, 납부지연가산세가 있습니다. 무신고 가산세는 신고하지 않은 세금에 대해 20%의 가산세가 부과되는 것을 말하며, 복식부기의무자는 무신고납부세금의 20%와 수입금액의 0.07% 중 큰 금액을 가산세로 내야 합니다. 또한 부정무신고 가산세는 신고하지 않은 세금에 대해 40%의 세금이 부과되는 것이며, 복식부기의무자는 미신고 세액의 40%와 수입금액의 0.14% 중 큰 금액을 가산세로 납부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납부지연가산세는 세금을 납부하지 않은 기간에 대해 0.022%의 가산세가 부과되는 것을 말합니다.

 

 

연말정산이나 종합소득세 신고는 소득에 대한 세금을 계산하고 세액 공제 및 감면을 적용하여 납부해야 할 세금을 산출하는 중요한 정차입니다. 연말정산,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지 않으면 세금을 적게 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오히려 더 많은 세금을 내게 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신고해야 합니다.